자율형공립고2.0 운영 모델 |
질문이 살아있는 AI·인문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통한 미래인재 육성 |
운영 기간 |
(1기) : 2013년 3월 1일 ~ 2018년 2월 28일 (5년간) |
(2기) : 2018년 3월 1일 ~ 2025년 2월 28일 (7년간) |
(자율형공립고 2.0 전환운영) : 2024년 3월 1일 ~ 2025년 2월 28일 (1년간) |
(자율형공립고 2.0 운영) : 2025년 3월 1일 ~ 2030년 2월 28일 (5년간) |
운영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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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발전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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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구축기 (2024~2025) |
1. 자공고2.0 업무 준비를 위한 직무환경 재구조화 가. 직무환경 재구조 TF팀 구성(~2024.9.) 나. 1차 업무 분류와 의견 수렴을 통한 업무 간소화(~2024.10.) 다. 업무 개선 관련 교육청 컨설팅 실시(~2024.11.) 라. 컨설팅 결과를 반영한 업무분장(~2025.2.) 마. 2차 업무 분류와 의견 수렴을 통한 업무 간소화(~2025.9.) 바. 최종 교육청 컨설팅을 통한 업무 개선(~2026.2.) 2. 협약기관과 지속적 협의를 통해 대주제를 녹여낼 교육과정 개발 및 시범 적용 가. 학생의 수요와 대주제를 반영한 교육과정 기본 편제표 작성 나. 협약기관과 협의를 통해 공강 시간을 활용한 대주제와 관련된 학생 맞춤 강좌, 실습 개발 및 시범 운영 다. 구체적 진로 교육과 학생 수요에 따른 전공연계심화수업 강좌 개설(협약기관 요청) 라.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개발 및 시범 운영 마. 협약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깊이 있는 학생 주도적 동아리 활동 내용 개발 및 시범 운영 3. 질문, AI, 인문학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 및 개별 맞춤 진로지도 역량 강화 가.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접목하여 협약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교사 연수 개발과 지속적 실시를 통한 역량 강화(2025.2.~) 1) 질문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수업 역량 2) AI를 활용한 수업 설계 역량 3) 인문학적 요소를 내포한 평가 계획 설계 역량 나. 협약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AI 전문 교원 육성 계획 수립 및 실시(2025.4.~) 다. 질문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사 수업 역량 강화 연수 실시 4. 학생·학부모·지역사회에 학교 교육활동 홍보를 통한 학교 인식 개선 가. 학교활동 로드맵을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에 맞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동시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자율형공립고2.0 운영교로 대주제에 부합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홍보 나. 학부모총회(1학기), 학습코칭(1학기), 진학컨설팅(2학기), 진학설명회(2학기) 등의 행사를 통한 교육활동 홍보 다. 보도자료 제작과 군포시 중심상가 등에 현수막을 활용해 본교 활동 실적 홍보(수시) 5. 자공고2.0 업무와 교육활동(연구)에 대한 교원 연구비 책정(~2025.2.) 가. 예산편성, 지급대상, 지급방법, 지급금액 등과 관련된 제반사항 결정(~2024.12.) 나. 전 교원 안내 및 적용(2025.3.~) |
확장 및 성장기 (2026~2027) |
1. 전 교과 질문 관련 역량평가계획 수립 및 수업 시간 인문학적 고민을 담는 교과진도계획 설계 및 적용(2026.3.~) 가. 전 교과에서 질문하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계획 수립 및 적용 나.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교과진도계획을 수립하고, 정의적 영역 평가를 활용해 생활기록부 기록 2. AI·인문학 융합 교육과정 개발 기획(2027~) 3. 협약기관의 지원을 활용한 대주제를 품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실천 가. 학생의 수요와 대주제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제표 작성 나. 협약기관과 협의를 통해 공강 시간을 활용한 대주제와 관련된 학생 맞춤 강좌, 실습 운영 및 학기말 만족도 조사 실시 다. 구체적 진로 교육과 학생 수요에 따른 전공연계심화수업 강좌 개설(협약기관 요청) 라. 인문학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마. 협약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깊이 있는 학생 주도적 동아리 활동 운영 4. 본교 AI 전문 교원을 중심으로 협약기관의 지원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원 역량 강화 1) 질문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수업과 평가 설계 역량 강화 2) AI를 활용한 수업과 평가 설계 역량 강화 3) 인문학적 요소를 내포한 수업 및 평가 계획 설계 역량 강화 나. AI 전문 교원을 축으로 AI센터 활용 수업 설계 역량 강화 5. 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를 통한 학교 문화 홍보 가. 이전 년도에 활용한 학교활동 로드맵을 통한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학부모·교원대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각 주체별 의견을 수렴하여 더 짜임새 있는 학교활동 로드맵 제작을 통해 협력적 문화 형성 나. 학교 행사를 통한 교육활동 안내와 더불어 학생자치회, 학부모회를 활용한 모든 학생, 학부모의 적극적 교육활동 홍보 다. 보도자료 제작 및 지역 곳곳에 홍보 현수막을 게시해 본교 활동 실적 홍보(수시) 라. 본교 축제, 체육대회에 지역주민을 초청하여 학교 문화 체험 및 주민센터, 문화회관 등에서 운영하는 지역사회 행사에 본교 동아리(학생, 학부모, 교사)가 참여하여 협력적 학교 문화 홍보 6. 자공고2.0 업무와 교육활동(연구)에 대한 교원 연구비 및 교직원 리프레시 연수비 지원 가. 교원 연구비 제공과 관련된 예산 확대 나. 교직원 리프레시 연수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여 매년 희망자를 받아 개인이 원하는 시간에 맞춰 업무에 대한 피로 누적을 해소하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복지 제공 |
혁신과 지속성기 (2028~2029) |
1. 전 교과 질문 관련 역량평가계획 수립 및 수업 시간 인문학적 고민을 담는 교과진도계획 설계 및 적용 지속(2028.3.~) 2. AI·인문학 융합 교육과정 개발(2027~) 가. 선정된 교육내용 및 활동 내용에 대한 평가 및 개선(협약기관) 나. 학습경험 제시를 위한 활동 사례 수집 및 제작 다. 교과서 기본 구조 설계 라. 원고 집필 및 정리, 디자인, 시각자료 제작, 디지털교과서화 마. 과목 신설 승인을 위한 교육과정(안) 계획 바. 신청서 제출(2029) 사. 승인 결정 시 교육과정 나이스 탑재 및 편성 마. 고시외 과목 ‘AI·인문학 융합 교육’ 운영 3. 협약기관의 지원을 활용한 대주제를 품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실천 지속 4. 본교 AI 전문 교원을 중심으로 협약기관의 지원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지속 및 군포시 학교 연수 초청 가.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용한 교원 역량 강화 1) 질문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수업과 평가 설계 역량 강화 2) AI를 활용한 수업과 평가 설계 역량 강화 3) 인문학적 요소를 내포한 수업 및 평가 계획 설계 역량 강화 나. AI 전문 교원을 축으로 수업 설계 역량 강화 5. 학생·학부모·지역사회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를 통한 학교 문화 홍보 지속 - 확장 및 성장기 실시 내용 지속 및 군포시 중고등학교에 본교 AI를 활용한 수업 설계 연수 등을 통한 교육환경·학교 문화 홍보 6. 자공고2.0 업무와 교육활동(연구)에 대한 교원 연구비 및 교직원 리프레시 연수비 지원 지속 |